제1조 (목적)
(주)에프엘브이에스(이하 ‘회사’라고 합니다)는 개인정보보호 관련법령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주)에프엘브이에스(이하 ‘회사’라고 합니다)는 개인정보보호 관련법령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과 같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 수집 및 이용 목적 | 구분 | 수집 및 이용 항목 | 보유 및 이용 기간 |
---|---|---|---|---|
서비스 이용 가입 | 서비스 사용을 위한 이용자 식별, 이용자 개별적 통지 및 고지 | 필수 | 휴대폰번호, 이메일, 연결계정, 위치정보, 닉네임, User ID | 서비스 탈퇴시까지 ※ 단,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 조사 종료 시 까지 보관 하며 내부규정 혹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보관됨. |
선택 | 생일 | |||
채팅 | 이용자간 채팅 서비스 제공, 공동구매 및 소분 거래 분쟁 조정, 법령이나 이용약관에 반하여 이용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잘못된 이용행위의 방지 | 필수 | 앱 내 채팅 기능을 사용한 채팅 내용 | |
서비스 이용 시 생성되어 수집되는 정보 | 이상행위 탐지, 부정이용 방지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분석, 이용자의 관심, 성향에 기반한 추천 서비스를 제공 | 필수 | 검색이력/거래기록/방문기록 등 서비스 이용 기록, IP주소, 단말기 정보(OS) | |
동네꽃집 및 LifeStyle Shop | 필수 | 배송지 등록 또는 주문하는 경우: 주문자 연락처, 배송지 정보(수령인 정보, 수령인 연락처, 주소) 환불을 신청하는 경우: 은행명,예금주,계좌번호 |
||
동네 꽃집 인증하기 | 필수 | 사업자등록번호, 계좌정보(은행명,예금주,계좌번호) | ||
꽃집 정보 관리 | 필수 | 연락처(휴대폰번호), 계좌정보(은행명,예금주,계좌번호), 정산 처리 용 연락처, 사업자등록번호, 정산 처리 용 계좌정보(은행명,예금주,계좌번호) | ||
LifeStyle Shop판매자 입점 신청하기 및 판매자 정보 관리 | 필수 | 담당자 명, 담당자 이메일 주소, 담당자 휴대폰 번호, 정산 처리 용 연락처, 사업자등록번호, 정산 처리 용 계좌정보(은행명,예금주,계좌번호) | ||
이벤트 응모 및 제휴 서비스 | 필수 | 휴대폰번호, 이메일, 연결계정, 위치정보, 닉네임, User ID *진행되는 이벤트 또는 제휴 서비스에 따라 수집하는 항목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 ||
내동네 기반 서비스 | 위치정보를 지도서비스에 표시하여 서비스 이용의 편의성 증진(공동구매 및 소분 거래를 위한 거리 정보확인 등 기타 위치정보 기반 서비스 제공) 위치정보의 통계적 분석을 통한 검색, 내동네 콘텐츠 추천 및 표시 등 각종 응용서비스 제공 고도화 | 필수 | 위치정보 | 서비스 목적 달성 시 까지 ※ 단,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 조사 종료 시 까지 보관 하며 내부규정 혹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보관됨. |
고객문의 | 본인확인 및 고객요청사항 처리 및 처리결과에 대한 회신 | 필수 | 휴대폰번호, 이메일, 상담내역, (필요시)연결계정, 위치정보, 닉네임, User ID | 3년 |
회사에서 수집 및 이용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은 경로로 수집되고 있습니다.
회사는 원칙적으로 정해진 보유 및 이용기간에 따라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나,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보존 사유에 의해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보존항목 | 보존사유 | 보유기간 |
---|---|---|
부정 사용 기록이 있는 이용자의 휴대폰번호, 이메일, 연결계정, 부정사용기록 | 동일인 식별 및 부정이용방지 | 5년 |
휴대폰번호, 거래기록(등록 게시물 및 채팅 내용), 이메일, 연결계정 | 동일인 식별 및 중복가입방지, 휴대전화 번호 변경에 따른 탈퇴 처리로 인한 계정 복구 요청 | 6개월 |
휴대폰번호 | 거래 관련 분쟁 해결 | 3개월 |
거래기록 (판매 게시물 및 채팅 내용) | 거래 관련 사기 방지 및 분쟁 해결 | 5년 |
보존항목 | 근거법령 | 보유기간 |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5년 |
대금 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전자상거래법 | 5년 |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 전자금융거래법 | 5년 |
세금계산서 발행에 관한 기록 | 부가가치세법 |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 기록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3년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신용정보법 | 3년 |
세법이 규정하는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 국세기본법 | 5년 |
회사는 법정 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한 만 14세 미만 아동의 서비스 이용 가입을 받고 있지 않습니다.
회사는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을 위해 필요한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를 일부 위탁하고 있으며, 수탁 받은 업체가 관계 법령을 준수하도록 관리·감독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 위탁 업무 |
---|---|
Amazon Web Services, Inc. | 정보 보관 |
토스페이먼츠(주) | 신용카드 및 간편결제, 계좌이체 서비스 |
네이버클라우드 주식회사 | 문자, 알림 발송 |
㈜굿텔레콤 | 고객센터 전화 및 문자 발송 |
회사는 데이터 분석과 데이터 유실에 대비한 분산 저장을 위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해외 클라우드 서비스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회사명 | 이전 목적 | 연락처 | 개인정보 이전 국가 | 이전되는 항목 | 이전 일시 및 방법 | 보유 및 이용 기간 | 이전을 거부하는 방법 및 절차 |
---|---|---|---|---|---|---|---|
Amazon Web Services, Inc. | Simple Storage Service를 이용한 데이터 저장 | 82)02-1544-8667 | 미국(Amazon Oregon Region) | 수집하는 모든 개인정보 | 데이터 수집 후 수분 이내 Amazon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 개인정보 보관 | 서비스 탈퇴 또는 위탁계약 종료 시 | 재해, 재난 발생시를 대비하여 국외에 데이터를 안전하게 백업 보관합니다. 이전을 거부할 경우 서비스 이용이 불가하며, 서비스 탈퇴를 통해서 이전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또한 예외적인 사유 등으로 개인위치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제공받는 자, 제공일시 및 제공목적을 이용자에게 전자우편 또는 팝업 등의 방법으로 즉시 통보합니다.
제공받는 자 | 제공 목적 | 제공 항목 | 보유 및 이용기간 |
---|---|---|---|
플로버스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화물/용달 업체 | 운송 서비스 제공 | 주소지(출발주소, 도착주소) | 용달서비스 이용기간 |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경우, 그 밖에 정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수칙」에 따라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여기서 ‘이용목적이 달성된 때’란 철회요청, 서비스계약 만료, 탈퇴 시를 의미) 다만, 회사 내부 방침 또는 관계
법령에서 정한 보관기간이 있을 경우 일정 기간동안 보관 후 파기 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기록은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이용자는 언제든지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고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 철회 또는 가입 해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내 설정 기능을 통한 변경,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 아래의 경로를 따를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쿠키는 이용자들이 방문한 회사의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 들의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이용자 규모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는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정보주체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 및 혜택 정보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행태정보를 수집합니다.
수집하는 행태정보의 항목 | 수집방법 | 수집 목적 | 보유 이용기간 및 정보 처리 방법 |
---|---|---|---|
검색이력/거래기록/방문기록 등 서비스이용기록, IP주소, 단말기 정보(OS) | 웹/모바일 앱 이용 시 자동 수집 | 이용자의 관심, 성향에 기반한 개인 맞춤형 추천서비스를 제공 | 서비스 탈퇴 시 까지 ※ 단,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 조사 종료 시 까지 보관 하며 내부규정혹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보관됨. |
회사는 온라인 맞춤형 서비스 등에 필요한 최소한의 행태정보만을 수집하며, 개인의 권리 이익이나 사생활을 뚜렷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한 행태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정보주체는 아래와 같이 모바일 단말기의 설정 변경을 통해 앱의 맞춤형 서비스를 차단/허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 조언이나 기타 사항은 개인(위치)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사는 이용자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신속하고 충분한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용자는 아래의 기관에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개인정보관련 고객상담 접수 부서 (제8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 의무 및 행사 방법 참고) 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26조(개인정보의 정정 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4년 12월 2일부터 시행되며 회사는 법률이나 서비스의 변경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개인정보처리방침이 변경되는 경우 최소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해 변경 사항을 고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